스트레스 관리의 핵심: 명상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스트레스 관리의 핵심: 명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3회 작성일 20-11-15 17:23

본문


명상을 처음 시도해 본 모든 환자는 명상이 어떻게 그들에게 그렇게 좋은 느낌을 가지게 하는지 놀라워한다. 한 환자는 매일 아침 직장에 나가기 정 10~15분 명상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방어하는 갑옷을 입고 출근하는 것 같다고 했다. 노화 관련 기억력 손상을 가진 중년의 남자 환자는 하루 일과가 끝난 귀 명상을 했더니 놀라운 이득을 얻었다고 했다. 그는 명상을 실천하기 전에는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이완하기 위해서 두세 잔의 포도주나 칵테일 혹은 맥주가 필요했지만 명상을 한 후에는 더 이상 알코올이 필요 없게 되었으며 알코올은 단지 사람을 우둔하게 만들 뿐이라고 했다.


몇 가지 실험에 따르면 명상은 신진대사를 느리게 하는데, 이를 저대사(hypometabolic)상태라 부른다. 단지 두 가지 활동만이 저대사 상태를 야기하는데, 하나는 수면이고 다른 하나는 동면이다. 저대사 상태 동안에는 신체의 산소섭취가 현저하게 감소된다. 수면 동안에는 산소섭취가 8% 정도 감소되지만 명상 동안에는 10~20%나 감소되었다. 이러한 산소의 감소는 명상에 의한 깊은 이완상태와 전 신체조직에서 일어난 휴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일시적 산소 사용의 감소는 명상에 의해 이루어진 상승된 신체에너지 때문이다.


명상의 또 다른 신체 영향은 혈중 젖산염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젖산염은 근육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불안감을 야기하는 것이다. 한 흥미로운 실험에 따르면, 불안장애를 가진 환자의 집단에는 젖산염, 다른 집단에게는 위약을 주사했다. 젖산염 주사를 맞은 집단의 모든 환자는 불안의 엄습을 경험했지만 위약주사를 맞은 집단의 모든 환자는 그렇지 않았다. 관련 있는 또 다른 실험에서 불안장애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젖산염을 주사하였더니 20% 정도에서 불안엄습을 경험했다고 한다. 하지만 명상동안 혈중 젖산염은 대체로 10분 이내에 유의미하게 감소된다.


또 다른 명상의 신체적 영향은 심장박동, 혈압 그리고 호흡률의 감소다. 명상동안 심장 박동률은 1분 동안 평균 3박동 정도 느려진다. 명상하는 동안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은 증가 한다 메사추세츠 메디컬 센터의 연구자들은 명상가가 비명상가에 비해 유의미하게 더 많은 멜라토닌을 생성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뿐만 아니라 코티졸 생산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코티졸 감소는 명상이 끝난 뒤에도 장시간 지속된다. 더구나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계속 코티졸 수준이 낮게 유지된다는 것이다. 명상에 의해 야기되는 여러 가지 신체상의 영향은 전 생애에 걸쳐 건강에 이점을 준다. 명상은 노화 과정을 유의미하게 늦추며 단순히 수명을 연장시키기보다는 건강의 지속 연한을 늘인다.


명상에 관한 한 중요한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연령에 관련되는 세 가지 중요한 생물학적 지표, 즉 혈압, 청력, 시력에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 이 연구에서는 5년 정도 명상을 실천하면 생물학적 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12년 정도 더 젊어진다고 하였다2000여 명의 명상 수련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명상가들은 비명상가들에 의해 열세 가지의 중요 건강 범주와 질병 조건에서 모두 양호하였다고 한다. 예컨대, 명상가들은 비명상가에 비해 심장병은 80%, 암은 50%가 더 적었다고 한다. 미국 요양원에 거주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3년간 명상을 한 집단은 한 사람도 사망하지 않았지만 통제집단에서는 33%가 사망했다고 한다.


명상을 한 불면증 환자들은 75%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할 수 있었고, 명상을 한 만성통증 환자 집단은 34%가 진통제의 사용을 줄였으며, 불임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명상 후 35%가 임신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명상의 또 다른 유익한 점은 기분을 좋게 하는 약물, 예컨대 항 우울제나 알코올의 섭취욕구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환각제를 사용하는 초보 명상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명상가들은 마리화나의 사용을 급격하게 줄일 수 있었다. 명상을 시작했을 때는 78%가 마리화나를 사용했지만 명상 후 6개월이 지나서는 37%만이 마리화나를 사용했다. 더구나 마리화나의 양이 놀란 만큼 많이 줄었는데 명상 시작 시에는 27%가 매일 마리화나를 사용했지만 6개월 후에는 0.001%만이 사용했다고 한다.


명상은 확실히 부정적 신체조건을 제거하고 긍정적 신체조건을 만들어 낸다. 치매예방에 명상은 거의 최고의 방법이다. 명상자체가 균형이 깨져 있던 몸과 마음을 안정시킬 뿐만 아니라, 살아오면서 쌓여있던 마음의 때도 벗겨지다보니 원망, 분노, 피해의식, 불안,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 감정대신 풍요, 감사, 사랑, 수용과 같은 충만함이 생겨난다. 이러한 변화는 당연히 뇌의 건강도 오랫동안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뇌의 건강은 마음의 건강이며 마음의 건강은 신체의 건강과도 밀접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다산요양원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 권현숙
주소 경기도 평택시 정암로 53 (이충동) 전화 031-666-5668 이메일 dasancare@naver.com 팩스 031-665-56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권현숙

Copyright © 다산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