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표출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정보

언어적 표출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

작성일 20-11-15 16:58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50회 댓글 0건

본문

2)언어적 표출 

언어적 표출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당신은 말하고, 울고, 고함치고, 또는 다른 방법으로 말로 표현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한다.

좌절감을 다른 사람에게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것은 현명하지도 친절하지도 못하며,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 만약 좌절감을 다른 사람에게 표출하면 새로운 갈등을 야기하여 더욱 심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만약 감정을 표현할 때 다른 사람이 옆에 있다면 그 불쾌감이 그 사람을 향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확신 시킬 필요가 있다.

운다는 것은 가장 간단하고 자연스런 언어 표출이다. 이것은 스트레스의 원인에 직접 초점을 맞추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말하도록 한다. 울고 싶은 마음을 막지 않으면 상처를 감싸던 이성적 보호막을 벗기고 그동안 자신을 괴롭히던 것에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운다는 것은 괴로운 심정을 해제시키고. 스트레스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날려 보낸다.

더구나 최근의 연구에서 눈물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에서의 해소감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정신 생화확자 윌리엄 프레이(William Frey)박사의 연구에 의해 밝혀졌다. 프레이 박사는 유전적인 장애 때문에 생리적으로 눈물을 흘릴 수 없는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극도로 민감하다는 1949년도의 연구결과를 보고 눈물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었다. 눈물선의 기능이 좋지 못한 유전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미약한 스트레스 지극도 견디지 못하였다. 이들에게 스트레스 자극을 주면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며 침이나 땀을 많이 흘리고 붉은 반점이 생긴다. 이 아이들은 눈물을 흘리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방법으로 자신의 불쾌감을 표현할 수 있었다.

프레이 박사는 눈물을 흘린다는 것이 사람들의 정서적 고통을 해소시킬 수 있을 거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 이론의 저변에는 모든 인간의 분비선에는 나름의 생물학적 목적이 있다는 견해가 깔려 있다. 만약 눈물의 생물학적 목적이 없다면 그것은 인간의 분비선 기능 가운데 생물학적 목적이 없는 특수한 것이라 주장 하였다.

프레이 박사는 눈물의 구성요소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정서적 격앙 때문에 생기는 눈물은 바람과 같은 자극에 의한 눈물과는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는 정서적 눈물은 자극적 눈물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호르몬, 엔돌핀 그리고 신경전달물질의 농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정서로 인한 눈물 속에 특별히 풍부한 것은 아드레날린을 포함한 스트레스 관련 신경전달물질이었다.

우는 것만큼 웃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최근 실험에서 웃는 행동이 실제로 스트레스 호르몬의 기능을 불 활성화시키고 면역계의 항체 생산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드러났다.

유머감은 인지기능을 돕는 것 같다. 한 연구에서 84%의 인사담당 책임자가 유머감이 좋은 직원일수록 창의적이고 문제해결에 능란하다고 말했다. 유머는 사람들끼리 잘 어울려 살아가는 데도 도움을 준다. 오리건 대학교에서 이루어진 최근 연구에서 좋은 유머감각을 가진 부부들은 유머감각이 없는 부부들에 비해 결혼생활이 더 행복함을 밝혔다. 불행히도 나이가 들면서 유머감각이 없어져 평균적으로 아동이 하루 300번 정도 웃지만 어른들은 15번 정도만 웃는다고 한다.

다른 형태의 언어적 정서 표출도 스트레스를 없앤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 당신이 가진 문제에 대해 말하는 것, 심지어 나무에게 말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을 괴롭히는 일에 초점을 맞출 수 있고, 열기를 식힐 수 있다. 비록 아무런 충고나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느낀 대로 이야기하는 것만으로 기분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로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때 감정이 많이 실리수록 카타르시스 효과가 더 크다. 지장이 없다면 차고, 소리 지르고, 베게를 집어던져 보아라. 이러한 과잉반응이 극단적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일단 해보면 기분이 월등히 좋아질 것이다. 물론 좀 품위 없어 보이므로 아무도 없는 곳에서 하는 게 좋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다산요양원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 권현숙 주소 경기도 평택시 정암로 53 (이충동) 전화 031-666-5668 이메일 dasancare@naver.com 팩스 031-665-56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권현숙

Copyright © 다산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