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신체활동의 효과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신체활동의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3회 작성일 20-11-15 16:45

본문

신체활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놀랄 만큼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트레스 반응은 특히 신체활동을 자극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만약 신체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태워 없앤다면 스트레스를 제대로 다룬 셈이다. 혈압이 오르고 삼장박동이 증가하며, 소화가 느려지는 등의 스트레스 반응의 요소들은 운동 욕구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므로 운동은 몸을 정상적으로 이완되고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오게 하는 데 아주 효율적이다.

운동을 하고 싶지만 시간이 부족했던 한 환자는 계단 밟기 기구(스텝퍼)를 구입하여 사무실에 두고 일하면서 운동을 했다. 그는 운동을 하면서 보고서를 준비하고 전화를 받으며, 여러 가지 사업 활동을 수행하였다. 그는 이렇게 운동과 동시에 일하는 것에서 오는 정서적 해소 감을 만끽하였다. 일은 당연히 스트레스였으나 운동을 통해 그 스트레스를 태워 버리자 집중력이 더욱 높아지고 이완감과 활력 감을 느낄 수 있었다. 더구나 인지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를 보면 운동과 지적 활동을 동시에 하면 이 두 활동의 인지적 이점이 상승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발을 차고, 들고, 찌르는 등의 공격적인 신체활동이 부드럽고 율동적인 운동보다 스트레스 해소에 더 효과적이다. 이런 유형의 활동은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거짓 공격행동으로 끝나므로 좌절감을 더 쉽게 해소시킨다.

공격적인 운동의 가장 좋은 형태 중 하나는 힘든 신체적 일을 하는 것이다. 한 젊은 환자는 열심히 정원을 가꾸는 일이 조깅과 같은 부드럽고 율동적인 활동보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해소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는 정원에 박힌 큰 돌을 뽑아내고 잡목을 자를 때면, 힘들고 공격적인 일 속으로 자신의 스트레스를 내보낼 수 있어 놀랄 만큼 긴장이 잘 해소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그는 달리기와 같은 비생산적인 일에서 얻을 수 없는 만족감을 작업에서 얻는다고 했다.

운동을 하면 이미 느끼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의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키울 수 있다. 운동은 끝난 후에도 장시간 이완반응을 야기하고 안정기의 심장박동률이 점점 낮아지며, 이것은 스트레스 반응이 쉽게 일어나지 못하게 막아준다. 또한 운동은 실제로 뇌의 성장을 돕는다. 운동은 뇌의 활동에 신체적으로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죄 장수 프로그램의 기본요소 가운데 하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다산요양원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 권현숙
주소 경기도 평택시 정암로 53 (이충동) 전화 031-666-5668 이메일 dasancare@naver.com 팩스 031-665-56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권현숙

Copyright © 다산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