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치매 적응 단계별 필요한 도움 (1, 2단계)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가족의 치매 적응 단계별 필요한 도움 (1, 2단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9회 작성일 20-11-15 16:16

본문

 

1) 1단계: 치매관리 증세와 진단-치매 진단을 받는 시기

 

가족들이 대상자의 치매를 점차 인식하게 되는 단계로 처음 진단을 받을 당시에는 자신의 가족이 치매라는 병에 걸린 것을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으며, 대상자의 인지기능 저하 및 기타 치매와 관련된 증상에 대해 가족들은 감정적으로 대응하며 실망하고 슬퍼하게 된다, 이때 가족의 심리적 상황을 이해하고 가족이 현실을 수용하고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관련 종사자들이 도와주어야 한다. 치매 진단을 치명적인 선고가 아닌 일생을 살아가면서 만날 수 있는 질병의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을 살피고 미래를 계획하도록 한다.

치매 진단을 받게 되면, 가족과 친구에게 그 사실을 알리는 것을 망설이지 않도록 한다. 가족 간에도 치매진단을 회피하지 말고 정확하게 사실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치료방법을 알아보고 서로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그런 과정을 통해 앞으로 찾아올 여러 가지 변화들에 함께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변사람들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족이나 주변사람들에게 치매 진단을 알릴 때는 치매는 정상적인 노화 과정이 아닌 뇌에 생긴 질병이며, 기억력, 사고기능, 행동에 장애를 일으킨다고 설명한다. 치매라는 질병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함께 찾아서 나누고, 치매 교육 프로그램에도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족이 자신이 느낀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솔직하게 얘기하고, 상대방도 치매에 대해 솔직한 감정을 나누는 과정이 도움이 된다. 가족이 자신이 느낀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솔직하게 얘기하고, 상대방도 치매에 대해 솔직한 감정을 나누는 과정이 도움이 된다.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언제, 어떻게 도움이 필요한 지 알리도록 한다. 또한 치매의 증상 및 대처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함께 찾으려는 노력을 통해 가족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한다.

 

2) 2단계: 행동상의 문제가 나타나는 치매 진행시기

 

치매대상자의 배회나 식사거부 등 정신행동증상으로 인해 가족의 생활이 혼란스러워지고 대상자를 돌보는 데 있어 가족이 한계를 느끼게 된다. 역할과 관련된 가족 간의 갈등이 있을 수도 있다. 대상자를 주로 돌보는 가족은 왜 내가 돌보아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며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시기이다. 이때 대상자와 가족사이, 그리고 가족 간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가족이 받는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알고 필요한 외부서비스를 소개하는 등 도움을 주어야 한다. 가족지지 프로그램이나 자조모임 등을 소개해 주어 사회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다산요양원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 권현숙
주소 경기도 평택시 정암로 53 (이충동) 전화 031-666-5668 이메일 dasancare@naver.com 팩스 031-665-56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권현숙

Copyright © 다산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