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가족을 위한 지원서비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62회 작성일 20-11-15 16:02본문
가족을 위한 지원 서비스의 역할을 잘 활용하면 대상자를 돌봄에 따르는 부담을 덜 느끼고 대처 요령에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고립감 및 외로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된다. 가족자조모임 등을 통해 비슷한 관심을 가진 다른 가족과 감정 및 경험을 나눌 기회를 갖고 대상자를 돌보는 것에 대해 주변의 지지를 받는다, 치매에 대한 정보, 치매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정보, 치매증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길 권한다.
가족 교육 및 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는
-지역사회 치미관련 기관: 중앙 및 광역치매센터, 보건소의 치매지원 센터 등
-한국치매협회(www.silverweb.co.kr)
-한국치매가족협회(www. alzza.or.kr)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에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치매정보 365, 치매관련 앱 ‘동행’, 광역 치매센터 홈페이지 등)가 있고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자료는 많다.
치매 대상자를 장기간 돌보아야 하는 경우, 가족 자조집단의 도움을 꼭 받기를 바란다. 가족 자족집단은 특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대상자나 가족들이 스스로 만드는 모임이며, 서로의 경험이나 문제를 나누고 도움을 주고받는 집단이다. 이를 통해 가족은 고립감을 줄이고, 치매에 대해 더 이해 할 수 있게 되며, 죄의식을 덜 느끼면서 가족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치매가족의 경우 자조집단이 모일 때 참여가 가능한 시간(방문요양시간, 주야간 보호시설 이용시간 등)과 장소 등 가족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여야 한다. 광역치매센터, 치매지원센터, 한국치매협회, 한국치매가족협회,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전문병원 등 치매관련기관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자조집단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