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대상자와의 의사소통과 중요성 > 건강정보

본문 바로가기

치매대상자와의 의사소통과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92회 작성일 20-09-13 18:02

본문


의사소통이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메시지로 감정과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행위이다.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영향을 주고받으며 삶을 이어 나간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위해 가장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능력으로 구어와 문어는 물론 몸짓, 자세, 표정, 억양, 노래, , 등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까지 포함 된다.


그런데 언어장애는 모든 형태의 치매에서 나타난다. 하지만 치매의 종류와 진행단계에 따라 사람마다 겪는 언어장애의 특성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초기에는 익숙한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잘 떠올리지 못하는 증상이 주로 나타난다. 치매가 진행될수록 차츰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말기에는 모든 언어능력을 상실한다.


혈관성 치매는 뇌졸중이 발생한 부위가 언어영역을 손상시키면 초기부터 심한 언어장애를 나타낼 수 있다. 표현하기 능력의 장애만 보이는 경우도 있고, 이해하기 능력의 장애만 보이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표현하기와 이해하기 모두 장애를 보일 수도 있다. 전두측두엽 치매의 경우는 기억력의 저하가 나타나기 전에 언어능력의 저하가 첫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초기 증상이 보일 때 전문가를 통해 질병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환자와 환자를 돌보는 가족을 위해 필수 단계이다. 정확한 질병의 이해는 그 인간을 존중하는 것과 서로 상반되는 것이 아니다.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배우는 것은 대상자를 좀 더 편안하고 행복하게 돌보기 위한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치매대상자의 인지기능과 정신행동증상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크게 영향을 받아 변화한다. 치매대상자를 적절하게 돌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굳건한 치료적 관계가 형성될 때에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자에게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것이 인간 중심 돌봄(person centered care)의 핵심 개념 둥 하나이다. 인간 중심 돌봄이란 돌봄을 제공할 때 질병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돌보아야 한다는 원칙하에 대상자의 존엄성을 지켜주고, 대상자의 선호도, 가치관에 맞는 개별화된 돌봄을 제공하며, 대상자의 시각을 존중하고 대상자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해가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인식이다.


요양원에서 입소자와 가장 친밀하게 의사소통을 하는 직책이 요양 보호사이다. 요양보호사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될 부분은 바로 어르신에 대한 존중과 의사소통 요령이라고 생각된다, 요즈음엔 언어학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노인돌봄에서 흔한 일인데, 인지장애가 있다는 이유로 유아어를 사용하거나 묻는 말에 답변을 안하고 무시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비록 치매어르신이라 해도 본인이 존중받고 있는지 무시당하고 있는지를 무의식적으로라도 다 안다는 걸 쉽게 알 수 있다.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치매어르신 역시 언어도 중요하지만 언어를 넘어서 비언어적 메시시 또한 중요하다. 애정을 갖고 눈을 마주치며 미소를 띈 표정은 백 마디의 언어보다 더 빠르게 교감을 할 수 있는 매체이다. 대상자에게 집중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치료적 관계에 있어 핵심임을 기억해야 한다. 의사소통은 치매대상자를 돌보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본 기술이다. 대상자의 감정은 의사소통능력이 감퇴하더라도 오랫동안 유지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다산요양원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 권현숙
주소 경기도 평택시 정암로 53 (이충동) 전화 031-666-5668 이메일 dasancare@naver.com 팩스 031-665-56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권현숙

Copyright © 다산요양원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


#